본문 바로가기
Review

Shanti / Snatam Kaur 스나탐 카우르 | 쿤달리니 요가 음악, 시크교 = 힌두교와 이슬람 신비주의 수피즘의 결합 | by inMusic 인뮤직

by inmusic.com 2017. 9. 10.

시크교 - 힌두교와 이슬람 신비주의 수피즘이 결합한 종교
스나탐 카우르 음악 - 쿤달리니 요가, 신성에 귀의하는 헌신의 요가
시크교의 태동 = 힌두교와 이슬람교 신비주의 수피즘 Sufism의 절충적 합일




Shanti

Snatam Kaur

발매: 2003년
레이블: Spirit Voyage


마음의 평화에 관한 여러 가지 이야기들


스나탐 카우르의 세 번째 독집 음반 Shanti(산스크리트어로 평화)는 시크교의 개조 구루 나나크(Nanak)가
내면의 다스림과 평화를 이야기했던 경전을 노래한 작품이며 쿤달리니 요가의 음악.
어쿠스틱 기타 반주가 들려주는 포크적인 독특한 분위기와 스나탐의 구음이 이 음반의 감상 포인트.

그녀의 아름다운 목소리를 듣는 것만으로도 마음에는 이미 평화가 찾아와 있는 듯.

OM Shanti Shanti Shanti ~~~!


Track List
1. Ek Ong Kaar (Destiny)
2. Dayndaa Day (Infinity)
3. Aakhan Jor (Acceptance) 샘플 음악 감상
4. Hariaa (Strength)
5. Suni-ai (Listening Meditation)
6. Suni-ai (Listening Celebration)
7. Guru Ram Das (Healing) 샘플 음악 감상
8. Ong Sohung (I am Thou, I am Peace)


■ 스나탐 카우르 음반


수입원: inMusic 인뮤직 inmusic.com

판매원: 명상전문점 탄트라 tantra.kr
스나탐 카우르 컬렉션 페이지: tantra.kr/front/php/category.php?cate_no=160


스나탐 카우르에 관하여

미국의 시크교 집안에서 태어난 스나탐 카우르는 남다른 영적 감성과 예술적 재능으로 시크의 가르침을 잘 흡수하며 성장했다. 스나탐은 자신이 배운 시크의 교리와 음악을 베풀고 또 인도 전통음악을 더 깊이 배우기 위해서 시크가 태동한 인도로 건너가서 교육사업과 학문활동에 매진했다.

미국으로 돌아온 스나탐은 캘리포니아 주의 밀스 컬리지에서 생화학 학위를 받고 요가 수업을 받았으며, 서구 사람들에게 자신의 시크 전통의 키르탄 음악을 알렸다.


그러나 인도는 스나탐을 다시 불렀다. 북인도에서 키르탄 순회 공연을 마친 후 스나탐은 음악 공부를 했던 북인도의 암리차르에 정착했으며 시크교의 총본산이자 최대 성소인 황금 사원 근처에 살았다. 


그곳에서 매일 같이 새벽 2시 30분 경에 황금 사원 안에서 시크 키르탄의 스승이 부르고 연주하는 성스러운 음악소리가 울려 퍼졌는데, 이것은 스나탐에게 (실존과 자아를 깨닫는 수행의 방편인) 소리의 흐름의 본질이라는 화두에 깊이 절실하게 잠겨들게 했다.


다시 미국으로 돌아온 스나탐은 Peace Family라는 이름의 밴드와 음반 녹음으로 본격적인 시크 영적 가르침에 기반을 둔 음악 활동을 시작했으며 현재 세계를 순회하며 공연하고 또 내면의 소리와 교감하는 나다 요가(Nada; Naad Yoga)를 가르치고 있다.



시크교(Sikhism)에 관하여


시크교는 힌두교의 Bhakti(헌신) 사상과 이슬람교의 신비주의 사상 수피즘이 혼합되어 절충된 성격의 힌두교의 개혁 종교의 한 갈래이다. (또 다른 개혁 종교로는 불교, 자이나교 등이 있다.)


‘시크(Sikh)’라는 말은 팔리어인 ‘시카’와 산스크리트어인 ‘쉬쉬야’에서 유래된 말로서, 제자 또는 사도를 의미한다. 시크교의 창시자 구루 나낙(NAanak)은 무굴 제국 통치가 한창이던 1469년 현재 펀잡 지방의 힌두교 상류 계급에서 태어났다. 그는 인도를 여행하면서 많은 성자들을 만났는데 특히 박티 성자 카비르(Kabir ; 1440?~1518)에게서 큰 영향을 받았다.


시크교도는 '구루의 뜻을 따르는 제자'를 말한다.


어린 시절부터 힌두교와 이슬람교를 동시에 접하며 두 종교간의 갈등을 목격한 나나크는 “힌두교도 이슬람교도 없다”고 선언하며 인도 전역을 돌아다니며 포교를 시작했다. 그는 힌두교와 이슬람교의 마찰로 인해 일반 사람들이 많은 고통을 겪고 있으며, 고행 등 외적인 방법이 아닌 오직 절대자인 신의 성스러운 이름을 통해서만 구원을 얻을 수 있다고 설파했다.


나낙은 보이지 않는 신의 형상이나 우상을 세우는 것을 금지했다. 그리고 고행과 은둔생활 대신 실생활에서 더욱 적극적으로 살아갈 것을 강조했다. 이러한 그의 교리는 이슬람의 유일신 사상과 힌두교의 윤회사상이 접목된 것이었다. 정직한 노동과 규율 바른 가정생활이 올바른 삶의 길이라고 제시한 그는 모든 사람이 계급에 상관없이 평등하다며 카스트 제도의 철폐를 주장했다. 이를 실천하기 위해 모든 사람들이 둘러 앉아 같은 음식을 먹는 '랑가르'(무료급식소)를 제도화함으로써 하층 카스트들에게 큰 호응을 받았다.


10대 구루 고빈드 싱의 유언대로 시크교에서는 더 이상 인간 구루가 등장하지 않았다. 이제 시크교도들은 그들의 경전인 그란트 사히브를 영원한 구루로 여기며 이에 근거하여 신에게 가까이 가기 위해 성스러운 신의 이름을 계속 상기하고 암송하는 것으로 자체적인 수행을 한다. 그 바탕에는 윤리적인 생활, 신에 대한 헌신, 참된 지식의 탐구라는 세 가지 요소가 깔려 있어야 한다고 한다.



To Heaven and Beyond (2000) - 스나탐 카우르 데뷔작
아메리카 인디안의 원시 주문에서 티베트 불교의 만트라까지 다양한 인류 문화의 영성을 노래하는 음악.


Prem (2002)
신의 자애를 노래하는 음악.


Shanti (2003)
신성에 귀의를 통한 마음의 평화에 다다르는 노래.


Grace (2004)


Celebrate Peace (2005)



Anand (2006)


Feeling Good Today (2009)


Liberation's Door (2009)

Ras (2011)


inMusic ® Inner Peace Through Music & Sound
inMusic 인뮤직 블로그 blog.inmusic.com - 명상음악·뉴에이지 전문 레이블 & 사운드 웍스 | 명상, 요가, 대안사상, 음악, 인도 이야기